새롭게 시작한 인스타그램 콘텐츠 덕분인지 브랜드비 웹사이트 방문객이 조금 늘었어요. 하지만 콘텐츠 만드느라 버거운 것도 사실입니다. 어느새 한 주가 후르륵... 그래도 약속했으니까 꾸준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팔로워 수 만 명을 달성할 그 날까지 화이팅! (꿈은 무조건 크게 갖는 것입니다!!!)
뉴스레터 구독자도 함께 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 역량 부족으로 아직은 후순위로 둘 수 밖에 없네요. 그래도 2년 가까이 해왔기에 가장 애정을 갖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부디 알려주세요~
2023년 리뷰 3탄! 국내 로고 디자인 리뷰입니다. 역시 트렌드라고 볼만할 것이 없어 유형별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또 여러분의 관심을 조금이나 끌어보고자 (어그로라고 하나요? ^^;;) 추가로 브랜드비 선정 WORST 디자인을 뽑아보았어요. 이러다 클라이언트에 밉보여 브랜딩 개발 프로젝트가안들어 올까봐 좀 많이 걱정되긴 합니다만... 브랜드비는 "더 나은, 더 좋은 브랜딩"을 모토로 하고 있다며 용기를 내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애정이 없으면 비평조차 없다는 것, 다들 아시죠? 우리나라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엄청난 관심의 표현으로 이해해 주세요.
명품 사무용 의자의 대명사, 허먼밀러가 리뉴얼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인 로고타입은 허먼밀러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서체, Meta에서 Sohne라는 Helvetica를 계승하는 서체로 변화했습니다. 참고로 Helvetica는 1960년대 로고에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브랜딩 에이전시의 케이스스터디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It'sNiceThat의 리뷰 글을 링크해 두었습니다.
가변형 서체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다, Black Bee Honey
Black Bee Honey는 영국의 천연 벌꿀 브랜드입니다. 100% 천연 & 영국산, 그리고 B Corp을 자랑한다고 해요. 브랜드 네임과 이를 반영한 꿀벌 일러스트도 귀엽지만, 흐르는 듯한 벌꿀을 연상케 하는 가변형 서체가 넘나 매력적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CI리뉴얼, 랩지노믹스
유전자 검사 전문 기업 랩지노믹스가 CI를 리뉴얼했습니다. 사실 저는 유전자 검사 하면 '친자확인' 을 떠올리는 옛날 사람인데요(막장 드라마를 너무 많이 봤어...), 요즘은 질병 예측 차원에서 유전자 검사를 많이 한다고 해요.
랩지노믹스의 새로운 CI는 기존 로고와 달리 각지고 날카로운 이미지인데요, 글로벌&젊은 기업의 이미지를 추구했다고 합니다. '랩지'로 축약한 네임은 흥미롭지만, 유전자 전문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하지 못한 디자인은 좀 아쉽네요.
확장성과 포괄성을 고려한 네임 변경, The Intelligence
Android Intelligence는 테크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미디어입니다. 네임으로부터 유추할 듯이 있듯이 안드로이드 전문 블로그로 시작했다고 해요. 하지만 다루는 분야가 확장됨에 따라 기존 네임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죠.
새로운 네임 The Intelligence는 하위에 있는 Android, Window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로 제안되었습니다. 또 8비트 비디오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시스템은 브랜드에 새로운 개성을 불어넣고 있어요. 기존 브랜드 자산인 전구 심볼을 계승한 그래픽 요소가 귀여워요. 브랜딩 케이스스터디를 추천드립니다.
편의점에서 전기차 충전을
SevenCharge
가끔 구글이 제 검색 쿠키를 기반으로 추천하는 기사에서 새로운 브랜드 소식을 접하곤 해요. 그래서 알게된,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이 전기차 충전소 시장에 진출하며 런칭한 브랜드 세븐차지 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 충전소 경쟁이 치열한데요, 편의점과 전기차 충전소의 결합은 흥미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대부분 주차장이 없는 우리나라 편의점 환경에서는 불가능할 것 같네요. 참고로, 세븐차지는 북미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입니다.
도심 속 연수원,
신세계 남산
저의 또다른 정보 채널, 인스타그램에서 무수히 많은 해외 브랜딩 에이전시를 팔로우 하고 있는데요, 가끔 우리나라 브랜드가 눈에 띄면 반가운 동시에 조금 아쉽더라고요. 특히 이 정도라면 우리나라 브랜딩 에이전시도 충분히 할 수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때 말이죠.
명품 및 패션 분야 브랜딩으로 유명한 에이전시 2x4가 개발한 신세계 그룹의 연수원 브랜드, 신세계 남산입니다. 특이하게도 대자연이 아닌 도심 속에 위치한 기업 연수원이고, 1층에 있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더 유명하다고 해요. 아직 케이스스터디는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으로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